1. 시놀로지 서버의 Web Station에 대해서
시놀로지 서버의 패키지 센터에는 아파치 서버 및 Web Station 패키지가 포함되어 있다. 이 Apache 서버와 Web Station을 설치하면 누구나 손쉽게 나만의 웹서버를 운영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는 DSM(DiskStation Manager) 7버전을 토대로 웹서버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 보도록 한다.
2. Apache HTTP 웹서버의 설치
DSM의 패키지 센터를 열고, 아래와 같이 Apache HTTP Server 2.4를 찾아서 “설치” 버튼을 클릭한다. 설치는 자동으로 진행되며 설치가 완료된 후, “설치” 버튼은 “열기” 버튼으로 바뀐다.

3. Web Station 설치
DSM의 패키지 센터를 열고, 아래와 같이 Web Station을 찾아서 “설치” 버튼을 클릭한다. 설치는 자동으로 진행되며 설치가 완료된 이후 “설치” 버튼은 “열기” 버튼으로 바뀐다.

Web Station의 설치가 완료 되었다면, DSM의 메인메뉴를 클릭하고, Web Station을 찾아서 실행 시키면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된다. 만약, 백엔드 패키지에서 PHP 7.4 또는 PHP 8.0가 “설치되지 않음”으로 표시된 경우라면, 추가로 PHP 7.4 또는 PHP 8.0을 설치해 준다.

4. “웹 서비스 포털” 항목의 구성
Web Station 설정창의 좌측 메뉴에서 “웹 서비스 포털”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된다.

일단, 기본서버를 선택하고 “편집”을 클릭해서 HTTP 백엔드 서버와 PHP 구성을 확인한다.
내 경우에는 Apache HTTP Server 2.4, PHP 7.4, PHP 8.0을 설치한 상태였고, 웹서버와 PHP는 아래와 같이 구성해 주었다. 옵션사항으로 “개인 웹사이트 활성화”를 선택해 주면, 시놀로지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모든 사용자에 대해서 각자가 웹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내 경우는 혼자서 웹서버를 운영할 예정이라서 “개인 웹사이트 활성화”는 선택하지 않았다.

다시 웹 서비스 포탈 창으로 돌아와서, 설정창 상단에 위치한 “생성”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포털 만들기 마법사”가 실행된다. 3가지 선택사항 중에 “가상 호스트”를 클릭한다.

포털 만들기 마법사 중 “가상 호스트 설정” 페이지가 표시된다.
포털 유형은 “이름 기반”으로 선택하고, 호스트 이름에는 시놀로지 서버에 지정한 URL을 입력한다. 포트는 HTTP의 기본포트인 80번과 HTTPS의 기본포트인 443번을 그대로 유지 시키도록 하자.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가상 호스트 설정”의 나머지 부분이 표시된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설정을 구성해 준다.
- 문서 루트 : 기본 경로는 “web”이다. 즉, 향후 서비스 할 웹페이지들은 “/volume1/web”에 놓여 있어야 한다.
- HTTP 백엔드 서버 : “Apache HTTP Server 2.4″를 선택한다. 또는 Nginx를 웹서버로 선택할 수도 있다.
- PHP : 자신의 시놀로지에 설치되어 있는 PHP 버전을 선택한다.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시간 제한 설정” 페이지가 표시된다. 일단은 아래의 기본값을 그대로 유지시켜 준다.

다음 버튼을 클릭해서 현재까지의 설정내역을 확인하고, “생성” 버튼을 클릭해서 가상 호스트 생성을 마무리 한다.

5. “스크립트 언어 설정” 항목의 구성
Web Station 설정창의 좌측 메뉴에서 “스트립트 언어 설정”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된다. 리스트 중에 PHP 8.0 행을 선택하고, 편집을 클릭한다.

“웹 서비스 포털 항목”의 “기본서버 구성”시에 PHP 8.0을 선택했기 때문에, 위의 리스트 중에 PHP 8.0을 선택하고, “편집”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PHP 프로필 편집” 창이 표시된다.

기본적으로 “PHP 캐시 활성화” 항목은 선택해 주고, 선택적으로 “display_error를 활성화하여 PHP 오류 메시지 표시” 항목을 선택해 준다. 다음으로 “확장”탭으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다양한 기능들을 활성화 할 수 있다.

내 경우에는 리스트된 모든 기능을 선택하여 활성화 해 주었고, 나머지 “FRM” 탭과 “코어” 탭의 모든 항목은 아무런 변경없이 기본 설정값을 그대로 유지시켜 주었다.
6. 웹서버의 동작확인
위에서 지정한 웹서버의 루트 디렉토리는 “/volume1/web” 이다. “File Station”에서는 아래와 같이 “web” 디렉토리가 된다.

위의 루트 디렉토리에 보이는 바와 같이 “info.php” 파일을 아래의 내용으로 생성해 준다. 이 파일은 php 언어로 만든 한줄짜리 코드로 현재 서버에 설치되어 있는 PHP의 정보를 디스플레이해 주는 역할을 한다.
<?php phpinfo(); ?>
“info.php”를 만들어 웹 서버의 루트 디렉토리에 잘 올려 놓았다면, chrome 또는 Microsoft Edge 등을 이용하여 웹 서버에 접속해 보자. “http://서버주소/info.php”, 인증서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경우라면, “https://서버주소/info.php”를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웹 서버에 설치된 PHP 정보를 보여주는 테이블이 표시될 것이다.

자! 이제 자신만의 웹페이지를 만들어서 웹 서버에 올릴 수 있는 준비가 끝난 것 같다.
WebDAV란 무엇일까?
WebDAV (Web-based Distributed Authoring and Versioning)는 클라이언트가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서버에 접속할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PC가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다면 WebDAV 서비스를 이용하여 언제라도 서버에 연결한 후에 마치 로컬 드라이브를 이용하는 것 처럼 파일을 열고,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로컬 네트워크 환경이라면, 이전에 소개한 SMB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빠른 방법이지만, 만약에 원격지 네트워크에서 접속하는 경우라면 WebDAV 서비스를 활용하면 됩니다.
WebDAV를 설치하자
시놀로지 패키지 센터를 열고 WebDAV Server 항목의 설치를 클릭합니다.
필요한 파일의 다운로드과 설치의 전 과정은 자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설치를 클릭한 후에는 그냥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설치” 버튼이 “열기” 버튼으로 변경 됩니다.

설치 후에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WebDAV의 설정항목이 표시됩니다.
초기값으로 HTTP 및 HTTPS가 모두 활성화 되어 있지 않을 겁니다. HTTPS 인증서를 보유하고 있다면 HTTPS를 이용하여 WebDAV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 드리고, 인증서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HTTP를 이용해야 합니다. HTTP의 기본포트는 5005, HTTPS의 기본포트는 5006이 할당되어 있지만 보안을 위하여 반드시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이 권장 됩니다.

MAC에서 시놀로지 서버에 접속하기
- Finder 메뉴 중, “이동” 항목 아래에 있는 “서버에 연결”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 서버에 연결할 URL을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WebDAV를 위해 지정한 포트 번호도 함께 입력하고 “연결” 버튼을 누릅니다.

- 시놀로지 접속을 위한 로그인 창이 표시됩니다. 기존에 등록되어 있는 계정의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고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아래와 같이 Finder에 서버의 디렉토리가 표시 됩니다. 또한, 로컬 드라이브에 접속한 것과 동일하게 자유로운 디렉토리의 이동, 파일의 읽기/쓰기도 가능합니다.

Window에서 시놀로지 서버에 접속하기
- 윈도우에서 탐색기를 열고, 아래와 같이 연결할 URL을 입력합니다. URL을 입력할 때는 콜론과 함께 반드시 포트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우선은 HTTP로 접속을 해보려 했는데, 에러가 발생하여 HTTPS로 접속을 해 보니 잘 접속이 되네요)

- 위에서 URL을 입력하고 ENTER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 창이 표시됩니다. 시놀로지 서버에 등록되어 있는 계정 이름과 암호를 정확히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시놀로지 서버에 간단히 접속이 됩니다.

주의할 점
시놀로지를 WebDAV 서비스를 통해 접속할 떄, HTTP의 기본포트는 5005, HTTPS의 기본포트는 5006이 할당되어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보안을 위하여 접속포트를 변경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또한, 시놀로지 앞에 공유기에 놓여있고, 시놀로지 서버에 사설 IP 주소가 할당되어 있는 경우라면 반드시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딩을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나는 시놀로지가 2대 있다. DS918+는 외부접속을 위해 사용하고 있고, 오래 전에 구입했던 DS213j는 DS918+의 일부 내용을 백업하기 위해서 사용하고 있다. 실제 백업은 rsync를 이용해서 폴더별로 수동 실행을 시키고는 있지만, DS918+에 존재하는 자료 중에 버리기는 아깝고 남겨두기는 불필요한 자료들이 여기저기 쌓여갔다. 이러한 자료들을 위해서 DS213j에 보관소를 마련하고, DS918+에서 불필요한 자료를 이동시켜 보관하고 있다.
WebDAV 서비스 소개
WebDAV (Web-based Distributed Authoring and Versioning)는 클라이언트가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서버에 접속할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다. PC가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다면 WebDAV 서비스를 이용하여 언제라도 시놀로지 서버에 연결한 후, 마치 로컬 드라이브를 이용하는 것 처럼 파일을 열고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다. 이 WebDAV 서비스의 설정방법은 이 전에 포스팅한 “원격지에서 WebDAV로 시놀로지 접속하기“를 참조하기 바란다.
시놀로지 서버에서 다른 시놀로지 서버를 연결하여 파일을 복사, 삭제 등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FTP, WebDAV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포스팅을 통해서는 이전 글로 소개했던 WebDAV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대상 시놀로지 서버(DS213j)를 원격으로 연결하기
DS918+에서 File Station을 열고, “도구” → “원격 연결”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은 “원격 연결 설정 마법사”의 1단계인 “Cloud Service 또는 프로토콜 선택” 창이 표시된다. 이 창에서 제시하는 여러가지 연결방법 중, 제일 마지막에 있는 WebDAV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원격 연결 설정 마법사”의 2단계인 “프로토콜 설정 구성” 창이 아래와 같이 표시된다.

프로토콜 설정 구성 창에 입력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다.
- 호스트 이름 또는 IP : DS213j의 IP 주소를 입력한다.
- 포트 : 시놀로지 WebDAV http 포트는 5005, https 포트는 5006을 기본값으로 가지고 있다.
- 경로 : DS213j에 연결 되었을 때, 접속할 경로를 입력해 준다.
- 계정이름 : DS213j 로그인시의 ID를 입력한다.
- 패스워드 : DS213j 로그인시의 패스워드를 입력한다.
- 코드페이지 : 기본값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프로파일 이름 : 공란으로 남겨 놓으면 됩니다.
- WebDAV HTTPS 연결 사용 : https로 접속하는 경우에 체크한다.
단지, 위와 같은 간단한 입력정보로 모든 설정이 마무리 된다. “완료”를 클릭하여 창을 닫는다.
접속결과의 확인
아래는 WebDAV 서비스를 이용하여 DS918+에서 DS213j에 접속한 상태를 보여준다.
